각 파이썬 내장 함수에 대한 간단한 설명과 예제 코드를 제공하겠습니다.
abs(x): 주어진 숫자 x의 절댓값을 반환합니다.
num = -5
abs_num = abs(num)
print(abs_num) # 5
all(iterable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모든 요소가 참(True)인 경우에만 True를 반환하고, 하나라도 거짓(False)이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numbers = [True, True, False, True]
result = all(numbers)
print(result) # False
any(iterable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요소 중 하나라도 참(True)이면 True를 반환하고, 모든 요소가 거짓(False)이면 False를 반환합니다.
numbers = [False, False, True, False]
result = any(numbers)
print(result) # True
chr(i): ASCII 코드 값 i에 해당하는 문자를 반환합니다.
char = chr(65)
print(char) # 'A'
dir([object]): 객체의 메서드와 속성을 나열합니다. 인자를 전달하지 않으면 현재 스코프의 이름들을 나열합니다.
print(dir(list))
divmod(a, b): 두 숫자 a와 b를 나눈 몫과 나머지를 튜플로 반환합니다.
result = divmod(10, 3)
print(result) # (3, 1)
enumerate(iterable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를 받아 인덱스와 해당 요소로 이루어진 튜플을 생성합니다.
fruits = ['apple', 'banana', 'cherry']
enum_fruits = list(enumerate(fruits))
print(enum_fruits)
eval(expression): 문자열로 표현된 파이썬 표현식을 평가하고 결과를 반환합니다.
expression = "2 + 3"
result = eval(expression)
print(result) # 5
filter(function, iterable): 함수 function이 True를 반환하는 요소로 이루어진 새로운 iterable을 생성합니다.
numbers = [1, 2, 3, 4, 5, 6, 7, 8, 9]
even_numbers = list(filter(lambda x: x % 2 == 0, numbers))
print(even_numbers)
hex(x): 정수 x를 16진수 문자열로 반환합니다.
number = 255
hex_string = hex(number)
print(hex_string) # '0xff'
id(object): 객체 object의 고유 식별자(메모리 주소)를 반환합니다.
x = 42
object_id = id(x)
print(object_id)
input([prompt]): 사용자로부터 입력을 받습니다. prompt는 사용자에게 표시되는 메시지입니다.
user_input = input("Enter your name: ")
print(f"Hello, {user_input}!")
int(x, base): 문자열 또는 숫자 x를 정수로 변환하고 반환합니다. base를 지정하면 해당 진수로 변환합니다(예: 2진수, 16진수).
num_str = "42"
num = int(num_str)
print(num)
isinstance(object, classinfo): 객체 object가 classinfo로 지정된 클래스의 인스턴스인 경우 True를 반환합니다.
x = 42
result = isinstance(x, int)
print(result)
len(s): 시퀀스(문자열, 리스트, 튜플)의 길이를 반환합니다.
my_list = [1, 2, 3, 4, 5]
length = len(my_list)
print(length)
list(iterable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를 리스트로 변환합니다.
my_tuple = (1, 2, 3, 4, 5)
my_list = list(my_tuple)
print(my_list)
map(function, iterable, ...): 함수 function을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에 적용하여 새로운 iterable을 생성합니다.
numbers = [1, 2, 3, 4, 5]
squared = list(map(lambda x: x ** 2, numbers))
print(squared)
max(iterable, *[, key, default]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에서 최대 값을 찾아 반환합니다.
numbers = [5, 2, 8, 1, 9]
max_num = max(numbers)
print(max_num)
min(iterable, *[, key, default]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에서 최소 값을 찾아 반환합니다.
numbers = [5, 2, 8, 1, 9]
min_num = min(numbers)
print(min_num)
oct(x): 정수 x를 8진수 문자열로 반환합니다.
number = 63
oct_string = oct(number)
print(oct_string)
open(file, mode='r', buffering=-1, encoding=None, errors=None, newline=None, closefd=True): 파일을 엽니다.
file = open("example.txt", "r")
content = file.read()
file.close()
ord(c): 문자 c의 유니코드 코드 포인트를 반환합니다.
char = 'A'
unicode_value = ord(char)
print(unicode_value)
pow(x, y, z=None): x의 y 거듭제곱을 계산하고, z로 나눈 나머지를 반환합니다.
result = pow(2, 3)
print(result)
range(stop), range(start, stop), range(start, stop, step): 숫자의 시퀀스를 생성합니다.
numbers = list(range(1, 6))
print(numbers)
round(number, ndigits): 숫자 number를 반올림하고, 소수점 이하 ndigits 자릿수로 제한합니다.
value = 3.14159
rounded = round(value, 2)
print(rounded)
sorted(iterable, *, key=None, reverse=False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를 정렬하고 정렬된 리스트를 반환합니다.
numbers = [3, 1, 4, 1, 5, 9, 2, 6, 5, 3, 5]
sorted_numbers = sorted(numbers)
print(sorted_numbers)
str(object=''): 객체 object를 문자열로 변환하고 반환합니다.
num = 42
num_str = str(num)
print(num_str)
sum(iterable, /, start=0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의 모든 요소의 합을 반환합니다.
numbers = [1, 2, 3, 4, 5]
total = sum(numbers)
print(total)
tuple(iterable): 반복 가능한(iterable) 객체를 튜플로 변환합니다.
my_list = [1, 2, 3, 4, 5]
my_tuple = tuple(my_list)
print(my_tuple)
type(object): 객체 object의 데이터 타입을 반환합니다.
x = 42
data_type = type(x)
print(data_type)